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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드리븐 서비스 기획 22일차] 생성 AI 이해와 디자인 분야 활용 본문
생성형 AI가 중요한 이유 : 사용자 친화적인 (누구나 사용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
bard는 url 이동 가능.
생성형 AI 마켓 맵
(사진)
🔙 인공지능 도입 이전의 워크프로세스
정보 수집 -> 정보 구조화 -> 패턴 발견 -> 인사이트 도출 -> 제품 제작과 배포(많은 사람 필요) -> 고객, 시장 피드백 수집 (VoC 받아서 수집, 분석, 의미있는 피드백으로 바꾸기) -> 피드백 반영 후 업데이트
=> 부분 or 전체 반복 실행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
🔜 인공지능 도입 이후의 워크프로세스
(🤖 인공지능의 역할) 정보수집 -> 정보 구조화 -> 패턴 발견 -> 인사이트 도출 : 인공지능이 좋다고 판단하여 수집한 결과물을 선별하여 제안
-> (사람) 인간 디자이너가 결정, 어떤 디바이스/채널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만 결정, 이부분만 인간의 업무가 됨.
-> ( 🤖 인공지능의 역할) 제품 제작과 배포 -> 고객, 시장 피드백 수집 -> 피드백 반영 후 업데이트 : 반복 실행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
기업에서 자체 생성 AI 만들고 있는 추세
네이버, KT, 엔씨 - 자체 AI 만들고 있음.
삼성-네이버 AI 반도체 상용화 임박
SKT 생성형 AI 지스티,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드 2023
LG 전세계 AI 스타트업 투자 확대(2023.11.19)
네이버클라우드 AI 센터장, 인공지능이 게임 만드는 방법 바꿀 것(2023.11.16)
현대자산운용, 생성형 AI 중소형 ETF 출시(2023.11.21)
SK C&C 생성형 AI 코딩 서비스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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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매커니즘 이해해서 서비스 기획하는게 중요하다!
서비스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협업이 필요하다.
인간 디자이너의 역할 정의
- 업무에 필요한 컨텐츠를 구상하고(commandar), 업무 방향성(의도)을 예측해서 방향성에 적합한 결과물을 창조
- 생성형 인공지능이 제안해준 결과물들을 결정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판단
생성형 인공지능은 제안만 해줌!
우리는 맥락을 관통하는 결과물을 선택!할 줄 알아야 함.
인공지능시대의 디자인 인재상
- 아름다운 것에 대한 집착과 탐구력을 지닌 인재
- 반복적 시도와 실행을 통해서 표현력을 추구하는 인재
- 디자이너 x 엔지니어 = 디자인엔지니어링형 인재
생성형 ai 플랫폼을 이용해봤다 (x) -> 생성형 ai 가지고 뭘 만들었다(o)
인공지능과 소통 가능(prompt) + 사람들과도 소통 가능(figma)
나의 지속 가능성
스마트팩토리 uxui 중요
사람이 직접 생산 x
📝 포트폴리오
1️⃣ 아마존 워킹 백워드 방법론의 프로세스 활용
1. 공감지도
공감지도, 사용자 저니 맵으로 시작
2. HMW
3. Ideation
내가 Ideation, crazy 8's 방법도 써봤어요.
4. think big matrix
담당자들이 좋아함.
* MVP 설정 및 전체 전략 구성 -> 중간 로드맵 추가 (필요로 중간 단계 기획해 연결)
5. PR, FAQ, Visual(스토리보드) 중 하나? 두개?
6. 프로토타이핑, 목업 보여주기
ex) 3-1 아마존 혁신 사례 3) Key In-Car delievery
2️⃣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의 프로세스 활용
Introduction
트렌드
Discover
업무 담당자, 업무 선배들 어떻게 하면 공감대가 있어서 몰입을 하게 할까
고객의 대상이 현업자
관찰, 인터뷰, 리서치할 때 이 부분에 강조를 둬서 하기
(Introduction이랑 합쳐서 해도 됨)
Discover가 어려움.
Define
문제를 정의하고 핵심 가치를 수립하고
해결할 점 정의
어떤 문제를 어떻게 정의했다. 해결 방법, 시도할 부분의 정의
이 부분에서 다 정의하기
정의가 기획자에게서 가장 중요함.
Define 내용 강화하면 포트폴리오에서 점수 Good!
1) 고객 정의
2) 프로젝트 정의
3) 용어 정의
4) 이해관계자 정의
5) 업무 범주 정의
Develop
화면, 스토리보드, 시나리오
내가 잘 할 수 있는 부분
나는 이 방식이 이렇게 되게 풀었다. 이걸 강조
Solution
이 사례를 가지고 해결을 했더니 해결이 잘 되었다.
Deliver or Prototyping/목업
다 성공사례가 나올 수는 없다.
실패 사례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러한 방안을 도출했다.
이렇게 Discover했으나 이러한 방향은 아니더라 이런것도 기획자에게 있어서 중요
3️⃣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기반 구성
프로젝트 배경
프로젝트 목적/목표
프로젝트 사용자(페르소나)
프로젝트 실행과정
프로젝트 주요 기능
프로젝트 결과
프로젝트 성공요인/실패요인 분석과 향후 계획
아마존 워킹 백워드는 워크샵에 많이 씀.
실제로 실무에서는 이 흐름이 가장 최종안에 가깝게 구성.
1. 프로젝트 배경
발견한 배경
2. 목적/목표
적어주면 좋음. 뭐를 어떻게 해야겠다 정의 없음.
중간에 큰 흐름이 날라간 느낌이 듦.
너무 디테일할 필요는 없고 고려는 했다.
3. 프로젝트 사용자(페르소나)
사용자를 먼저 정의하고 가면 좋지 않을까.
고객이 중요한 프로젝트면 이를 강화, 고객이 중요하지 않으면 이를 좀 힘을 빼도 됨.
4. 프로젝트 실행과정
더블 다이아몬드랑 비슷한 맥락
5. 프로젝트 주요 기능
주요 기능에는 이런게 있다.
핵심 기능 설명 잘 할 수 있어야 함.
핵심되는 UI, 플로우 차트, 스토리 보드 있으면 이해 편함.
6. 프로젝트 결과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로 정리손스케치, 와이어프레임, 서비스운영, 데이터 시각화-> 결과값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7. 프로젝트 성공요인/실패요인 분석과 향후 계획
가장 중요
분석해야 함.
향후 계획까지 밝히면 큰그림. 기특하다~!
논리적인거를 얼만큼 전개를 잘했냐.
향후계획은 인사이트나 관점이 있구나를 파악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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